티스토리 뷰

반응형

'신장'은 '콩팥'으로도 불리며 좌우 양쪽에 하나씩 있습니다. 신장질환은 일정수준까지 진행될 동안 자각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증으로 진행되면 투석, 이식 등이 필요한데요.

 

환자의 삶의 질이 저하될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부담도 심해집니다.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만성 신부전증 증상 및 원인을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이미지출처 : 국가건강정보포털)

 

 

1. 만성 신부전증 원인

 

'만성신부전증'은 신장의 사구체 여과 기능이 영구적으로 감소되어 신장 기능이 회복 불가능한 상태를 말합니다. 노령인구에서 많이 발생하며, 특히 심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고혈압, 당뇨병, 고령 등으로 발생할 수 있는데요. 만성신부전증 환자의 절반 정도가 당뇨병과 고혈압 등 동반질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 탈수, 심부전, 혈류량감소, 조절되지 않는 고혈압, 신장에 독성이 있는 약물 등이 신장 기능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만성 신부전증 증상 (만성콩팥병)

 

오랜 기간에 걸쳐 서서히 나타납니다. 일반적인 증상은 피로감, 무기력, 식욕감퇴, 집중력 감소, 수면 중 쥐가 잘 나거나 발과 발목 부음, 아침에 눈이 푸석푸석함, 가려움, 피부 건조증, 잦은 소변 등입니다.

 

 

3. 만성 신부전증 예방 관리법 - 출처 : 질병관리본부 및 대한신장학회

 

① 음식은 싱겁게 먹고 가급적 단백질 섭취 줄이기

② 칼륨이 많은 과일과 채소의 지나친 섭취 피하기

③ 콩팥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수분 섭취하기

④ 금연하고 술은 하루에 한 두잔 이하로 줄이기

⑤ 적정 체중 유지하기

⑥ 주 3일 이상 30분 ~ 1시간 정도 적절한 운동하기

⑦ 고혈압 및 당뇨병 꾸준히 치료하기

⑧ 정기적으로 소변 단백뇨 및 혈액 크레아티닌 검사하기

⑨ 꼭 필요한 약은 콩팥 기능에 맞게 복용하기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