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갑상선 관련 질환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월등히 많습니다. 대부분 목부분이 부어오르는 증상을 보입니다. 여러가지 갑상선 관련 질환 중 갑상선염은 갑상선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하는데요.

 

통증 유무 및 발병원인에 따라 급성 갑상선염, 아급성 갑상선염, 무통성 갑상선염, 만성 갑상선염 등으로 나뉩니다. 이중 만성 갑상선염이 가장 흔한데요. '하시모토 갑상선염'이라고도 부릅니다. (이미지출처 : 국가건강정보포털)

 

 

1. 갑상선 염증 원인

 

갑상선염의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유전적인 경향도 강한데요. 갑상선 질환이 가족에게서 같이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① 급성 갑상선염 : 기존 갑상선 환자에게서 세균 또는 미생물 침입

② 아급성 갑상선염 :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 있지 않지만 감기 등 상기도 감염을 앓은 환자가 많음

③ 무통성 갑상선염 : 하시모토 갑상선염의 한 변형으로 추정

④ 만성 갑상선염 : 자가면역질환의 일종으로 병이 진행되서 염증세포와 자가 항체에 의해 갑상선이 파괴됨

 

 

2. 갑상선염 증상

 

초기에는 통증 및 별다른 관련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도 합니다. 목부위가 부을 수 있는데요. 염증이 진행되면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증상으로 심한 피로감이 있습니다.

 

체증 증가, 변비, 피부건조 등의 증상도 있는데요. 기억력 감퇴와 우울함을 느끼기도 합니다. 급성 갑상선염은 감염부위에 통증 및 열 등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피부색이 변할 수도 있습니다.

 

 

3. 갑상선염 치료 방법

 

갑상선염은 감상선암 등과는 다른 질환입니다. 하지만 서로 관련이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는데요. 갑상선염을 앓고 있거나 과거에 병력이 있었던 경우에도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급성 갑상선염은 항생제 복용 및 수술 등으로 치료합니다. 나머지 갑상선염은 주로 약물로 치료하는데요. 아급성 갑상선염 및 무통성 갑상선염 등은 자연적으로 호전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부에서 갑상선기능저하증으로도 진행될 수 있는데요. 이 경우에는 갑상선 호르몬제로 치료합니다. 각 갑상선염 원인 및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릅니다. 병원에서 정확한 진료와 치료를 받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