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눈다래끼는 흔한(?) 안과 질환이기도 합니다. 눈가가 붓고 심하면 염증이 생기며 빨개지는 눈다래끼 때문에 외관상 보기에도 좋지 않은데요.

 

눈다래끼 원인 및 증상, 치료 방법을 간략히 알아봤습니다.

 

 

1. 눈다래끼 원인

 

눈꺼풀에는 여러 분비샘이 있습니다. 이곳에 포도상구균 등의 세균감염으로 염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이것이 눈다래끼입니다.

 

특히 스트레스나 피로 등으로 몸의 면역력이 떨어지거나 더러운 손으로 눈을 자주 비빌때 발생 확률이 더 높아집니다.

 

 

2. 눈다래끼 증상

 

겉다래끼는 초기에 빨갛게 붓고 아프며 가려운 느낌이 있습니다. 속다래끼는 겉다래끼 보다 깊게 위치해 있어 초기에는 결절이 만져지지 않는데요. 점차 붓고 통증이 생깁니다.

 

콩다래끼는 속다래끼와 겉모습은 비슷하지만 눈꺼풀 가장자리 피부 밑에서 단단한 결절이 만져집니다. 하지만 빨갛게 붓는 증상 및 통증은 없습니다.

 

▶ 관련글> 안검내반, 첩모난생 - 속눈썹이 눈동자를 찌르는 경우, 눈찌름 증상

▶ 관련글> 부동시, 짝눈 시력 교정 (양쪽눈 시력차이)

▶ 관련글> 눈이 뿌옇게 보여요! 백내장 증상, 원인, 치료

 

 

3. 눈다래끼 치료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별다른 치료가 없어도 완치됩니다. 항생제 안약 및 약을 복용하기도 합니다. 심한 눈다래끼는 그 부위를 째고 고름을 긁어내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눈다래끼는 포도상구균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의 위생관리를 청결히 해야 하는데요. 눈에 손을 갖다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콩다래끼가 자주 발생하는 성인은 피지선암과 같은 악성종양일 수도 있으니 안과에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