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턱에서 소리 - 턱관절장애 치료법

 

턱관절은 음식물을 씹거나 말할 때 아래턱을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양쪽 귀 앞쪽에 있는 관절을 말합니다. 턱관절장애는 여러 원인에 의해 턱관절 및 근육을 포함 그 주위 조직에 이상 증상을 보이는 것입니다.

 

턱에 뭔가 걸리는 듯한 느낌과 함께 턱에서 딱딱소리가 날때가 있는데요. 10~20대의 턱관절장애 진료 환자가 많은 편입니다.

 

 

1. 턱에서 딱딱소리 등 관련 원인

 

턱관절 장애는 크게 관절원판과 관절을 이루는 뼈 등 관절 구조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와 저작근을 포함한 주위 근육에 문제가 있는 경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증상이 따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서로 밀접한 연관이 있으며 그 증상 대부분이 복합적으로 나타납니다.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은데요.

 

스트레스를 주요 원인으로 봅니다. 얼굴 턱뼈가 발달되어 가는 청소년기의 안좋은 습관 및 여성호르몬(여성환자가 남성보다 1.5배 많음) 등도 그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 턱관절 구조 이미지출처 - 국가건강정보포털

 

2. 턱관절장애치료법

 

통증 및 일시적인 염증완화를 위해 소염진통제와 근육이완제 등을 사용합니다. 관절 부위에 통증이 심하거나 지속될 때에는 교합 안정장치(스플린트) 등도 사용하는데요.

 

턱관절 부위에 급성 염증이 심할 때에는 관절강세척술 등도 시행합니다.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심할 때에는 턱관절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스트레스를 피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은데요. 통증이 심할 때에는 입을 크게 벌리지 말아야 합니다.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꽉 무는 버릇, 불량한 자세 및 턱을 오래 괴고 있는 것 등도 좋지 않은데요. 시간이 지나면 관련 증상이 없어지기도 합니다.

 

증상이 점점 악화되는 경우도 있는데요. 턱관절장애 관련 증상이 보이면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