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이가 깨졌어요! 이빨이 깨지거나 금이 갔을때 어떻게 치료할까?

 

이에 금 가거나 이가 깨진 것을 '치아파절'이라고 합니다. 교통사고, 스포츠, 낙상 및 일상 생활 등을 하다가도 경험할 수 있는데요.

 

이빨 깨짐의 정도에 따라 그 치료방법도 달라집니다. 물론 쓸 수 있다면 치료를 통해 생니를 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1. 이빨이 깨졌어요! 이가 깨졌을때 증상은?

 

① 조금 깨졌다면 처음에만 시큰거리다가 점차 그 증상이 나아집니다.

② 상아질이 노출될 정도로 깨졌다면 차고 뜨거운 음식 등을 먹을때 이가 시리고, 위 아래 이가 닿을때마다 아플 수 있습니다.

③ 치아의 신경까지 노출됐다면 건드리지 못할 정도로 통증이 매우 심합니다.

 

 

2. 이에 금 가고 깨졌다면?

 

치과에서 엑스레이를 찍어보고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빨이 아주 살짝 깨지거나 잔금 정도라면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는데요.

 

깊게 금이 갔거나 깨진 부위가 크다면 신경에 손상을 주어 신경치료 또는 추후 보철할 필요가 있습니다. 방치하면 치아가 더 부서질 수 있는데요.

 

치과를 방문해 정확한 치아 상태에 대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 관련글> 치과 스케일링 가격 및 치아 스케일링 의료보험 기간

▶ 관련글> 편도결석 빼는법 (제거 방법), 증상

 

 

3. 치아 깨짐 치료방법

 

이가 시리거나 흔들리는 경우, 씹기 불편한 경우, 미관상 보기 좋지 않은 경우에는 치과에서 관련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 정도에 따라 레진, 라미네이트, 도자기를 이용한 크라운 등의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① 치아의 바깥쪽인 법랑질만 살짝 깨진 경우 특별한 치료가 필요치는 않지만, 깨져 거칠어진 면을 다듬거나 레진을 이용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② 상아질까지 깨진 경우 레진이나 도자기 관을 씌워 치료할 수 있습니다.

③ 신경까지 깨진 경우 신경 치료가 필요하며, 이후 도자기 관을 씌워 치료할 수 있습니다.

④ 치아의 뿌리 부근 정도까지 손상됐다면 그 상태에 따라 발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