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은 폐기능이 감소하고 기도염증으로 인한 호흡곤란, 만성기침, 가래증가가 주요 증상입니다.

 

담배와 같은 유해입자 또는 가스흡입 시 폐의 비정상적 염증반응으로 발생하는데요. 점진적으로 폐기능이 감소합니다.

 

원인물질에 오래 노출되고 축적될수록 잘 발생하는데요. 고령일수록 발생 환자가 많고 약 80~90%가 흡연으로 인한 것입니다.

 

 

1. 만성폐쇄성폐질환 증상 COPD

 

호흡곤란, 만성기침, 가래증가가 3대 증상입니다. 초기에는 주로 움직일 때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드물게 쌕쌕거리는 숨소리,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치료하지 않으면 관련 증상이 계속 진행되어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 관련글> 폐에 구멍 (폐 구멍) - 기흉 증상, 원인, 수술 치료, 재발

▶ 관련글> 감기와 독감의 차이, 독감 증상 (독한 감기)

 

 

2. 만성폐쇄성폐질환 치료 COPD

 

가장 중요한 것은 원인물질에 대한 노출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흡연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80~90%에 이르는데요. 금연이 가장 중요합니다.

 

직업적, 환경적 요인으로 인한 유해물질 노출도 차단해야 하는데요. 기관지 확장제 및 질병 정도에 따라 항염작용제 등의 투약도 필요합니다. (먹는 약보다 흡입하는 약이 더 효과적임)

 

가장 손쉽고 확실한 예방법은 금연인데요. 증상이 심해지면 기관지가 좁아져 호흡에 문제가 생깁니다. 산소통 없이 살아가기 힘들 수도 있는데요. 꼭 금연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