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약시는 안과적 검사를 통해서도 특별한 이상이 없는데 교정시력이 잘 나오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시력표에서 양쪽 눈의 시력이 두 줄 이상 차이가 나면 시력이 낮은 쪽을 약시라고 합니다.

 

유아, 소아 등 어린이는 자신의 시력이 낮아도 그 상태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데요. 한쪽 눈이 잘 보이면 부모 역시 아이의 약시를 잘 인지하는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1. 유아, 소아 등 어린이 약시 원인 3가지

 

① 사시성 약시

 

눈은 동시에 같은 곳을 봅니다. 사시는 양쪽 눈이 서로 다른 방향을 보는 것인데요. 이렇게 되면 오른쪽 눈과 왼쪽 눈에서 받아들이는 상이 서로 다르게 됩니다.

 

혼란을 막기 위해 뇌는 한쪽 눈에서 오는 상을 억제하는데요. 이런 현상이 오래 지속되면 억제된 쪽의 눈은 시력이 발달하지 않아 약시가 됩니다.

 

② 폐용 약시

 

선천성백내장, 선천성안검하수증 등으로 한쪽 눈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약시입니다.

 

③ 굴절 이상으로 인한 약시

 

근시, 원시, 난시, 부동시 등 눈의 굴절 기능에 이상이 있으면 교정이 필요합니다. 이를 교정하지 않고 방치하면 추후 교정을 해도 정상시력으로의 복귀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 관련글> 근시, 난시 시력 유전

▶ 관련글> 부동시, 짝눈 시력 교정 (양쪽눈 시력차이)

▶ 관련글> 시력저하 예방하는 눈건강 관리방법

 

2. 어린이 약시 예방 방법

 

어린이의 시력은 대부분 만8세까지 발달합니다. 6~7세 이후에 약시를 발견하면 치료가 어려운데요. 약시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아 및 소아는 자신의 시력상태에 대해 잘 알지 못합니다. 아무 이상이 없어 보이더라도 숫자를 구별할 수 있는 만 3~4세가 되면 반드시 양쪽 눈에 대한 정밀 시력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댓글